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조계사 뉴스

조계사보 칼럼

[연재] 신도회 소식

새로운 시작! 새로운 다짐!

  • 입력 2025.05.01

불법 만나기 어려움을 부처님께서는 ‘향수해 맹귀우 목(香水海 盲龜遇木)’이라 비유하셨습니다. 소중한 인연으로 선림원 17기 졸업식이 열리고 신입 동문들이 한자리에 모이게 되었습니다. 이 인연과 공덕으로 동문 정진법회에서 졸업을 축하 하는 뜻깊은 자리를 함께하게 되었습니다.
‘끝은 언제나 새로운 시작’이라는 말처럼 졸업이라는 이정표 앞에서 걱정보다는 도전과 목표를 품고 마음을 새롭게 하는 시간이 되길 발원하며 마음을 내어 동참해 주신 것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법회 시작 전, 선물과 꽃을 전달하며 간단한 환영식이 있었고, 이어 좌선과 정진, 선림원장스님의 법문이 있었습니다. 동문팀의 일원으로 함께하게 된 우리는 상구보리(上求 菩提) 하화중생(下化衆生)이라는 불교 근본 가르침을 실천하며 기도 정진과 법회 참석에 성심을 다해야 할 것 입니다. 봉사는 복을 짓는 소중한 일이며 그 복은 끊임없이 이어져야 합니다.
또한 화합은 승가의 기본 정신인 만큼, 임원과 회원 모두가 서로 협력하고 마음을 모아, 부처님의 가피 속 에 모든 일이 원만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함께 힘써야 하겠습니다.
<동문 정진법회 참여에 대한 다짐>
1. 마음가짐은 항상, 법회에 빠지지 않고 참석하겠 습니다.
2. 일상에서 쌓인 갈등과 피로한 심신을 기도와 법 회를 통해 씻어내겠습니다.
3. 새로운 정신과 새로운 힘으로 생활에 임하겠습니 다.
4. 가족과 이웃이 부처님의 가르침 속에서 편안함과 행복을 얻도록 하겠습니다.
사홍서원을 마지막으로 다시 만날 것을 약속하며 부 처님의 법 앞에 귀의하며, 모두 성불하시기를 발원합니다.

 

선림원동문팀장 관음수 최명수 (신도회 교육·수행법회)

저작권자 © 미디어조계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