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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계사 소개

주지스님 인사말

  • 2023년 4월 인사말

    등불 밝힌 마음을 선물하세요

    사랑하는 우리 조계사 불자 여러분!

    봄의 향연으로 가득한 세상 속에서 여러분은 어떠한 봄을 맞이하고 계시는지요? 행여 힘든 하루하루를 보내고 계시는 분이나 괴로움에 휩싸여 어둠의 터널 속에서 헤매시는 분들이 계신다면 부처님과 만나는 시간을 더 자주, 더 오래 가져보시길 당부드립니다. 

     

    긴 겨울을 나고 힘차게 새봄을 맞이하는 봄을 보며 배웁니다. 지금 당장 힘들고 어려운 일들이 여러분을 힘들게 하고 숨 막히게 하여도 이 또한 지나간다는 것을 절대로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희망의 씨앗을 심으면 희망의 싹이 나고 꽃이 핍니다. 비록 힘들지라도 포기하지 마시고 희망의 씨를 뿌리십시오. 그래야 싹이 나고 꽃이 피며 열매를 맺을 수 있습니다. 씨를 뿌리지 않으면 아무것도 얻을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봄이 우리에게 전하는 메시지는 고요하지만 울림이 아주 큽니다. 묵묵히 나가지만 그 가르침의 크기는 태산보다 높습니다. 혹여 힘든 일로 마음이 아프다면 봄의 소리에 귀 기울여 보시기 바랍니다. 

    컴컴한 동굴 속에서 헤매지 마시고, 태양을 바라보며 자연의 한가운데 당당히 서십시오. 기도와 원력으로 고난과 역경을 거뜬히 이겨 낼 수 있습니다. 

    우리 불자들은 부처님의 가피로 거뜬히 일어날 수 있습니다. 기도와 원력만이 부처님의 가피를 일으키는 바람이 될 수 있음을 잊지 말고 쉬지 않고 기도하는 신심을 장착하시기 바랍니다. 신심은 우리 마음을 치유하고 우리의 환경을 보살피는 신장과도 같습니다. 

    우리 조계사 불자님들은 신심으로 무장하고 기도로써 정진하여, 누구보다 성숙한 불자로 거듭나시리라 믿습니다. 

     

    연두빛의 세상 속에서 분홍빛의 꽃비가 나리면 우리 불자님들은 룸비니동산에서 태어나신 아기 부처님을 떠올립니다. 거리마다 오색 연등이 내달리고 우리 불자님들의 마음은 환희심으로 가득하지요. 

    이웃을 생각하고 가족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연등을 달고 기도를 합니다. 나를 위한 기도가 아닌 남을 위한 기도는 공덕입니다. 

     

    우리 불자님들은 등을 밝히는 의미가 조금은 남달랐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우리 가족을 위한 등불만이 아닌 이웃을 위한 등불, 친구를 위한 등불, 심지어 미워하는 사람을 위한 등불마저 밝힐 줄 아는 불자님들이 되었으면 합니다. 착한 일을 하도록 권하는 일을 권선(勸善)이라고 합니다. 이 또한 무한한 공덕입니다. 나로 하여금 다른 사람이 복을 짓도록 인도해 주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우선 권선을 할 수 있는 마음자리를 갖추고, 부처님 오신 날을 맞아 밝고 환한 세상을 만드는 데 마음을 내어 보시면 좋겠습니다. 권선이 일상이 될 수 있도록 우리 조계사 불자님들의 노력을 당부하고 열심히 응원합니다.

     

    여러분 곁에 찾아 온 봄을 바라만 보지 마시고 내가 꽃이 되고, 새가 되는 경험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세상 가운데 당당히 주인공이 되어 나의 봄을 좀 더 건강하게 준비해 보시기 바랍니다. 기도 소리가 끊기지 않는 조계사에서 여러분의 기도와 원력에 한껏 힘을 실어 보시기 바랍니다. 

     

    공덕 가운데 기도의 공덕은 그 누구도 방해할 수 없습니다. 저절로 그렇게 되는 길을 여러분 스스로가 만들어 내는 위 없는 주문이기 때문입니다. 

    여러분 주위에 힘들고 어려운 이웃이 있다면 그분을 위해 등을 밝혀 주십시오. 여러분 주위에 병들고 아픈 사람이 있다면 그분을 위해 등을 밝히십시오. 여러분 주위에 마음이 아프고 고통스러운 사람이 있다면 그분을 위해 등을 밝혀 주십시오. 

     

    과거와 현재, 여러분이 미워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분을 위해 등을 밝혀 보십시오. 여러분의 마음을 힘들게 했던 사람이 있다면 그분을 위해 등을 밝히십시오. 아마도 등을 밝히는 순간 여러분의 마음은 평화로움으로 가득할 것입니다. 여러분의 마음은 한없이 충만하고 환희로워질 것입니다. 

     

    베푸는 마음에서 찾아오는 환희심은 또다시 복덕으로 다가옵니다, 신심으로 무장하고, 기도로써 원력을 세우는 우리 조계사 불자님들이 되시길 함께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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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3년 3월 인사말

    자등명 법등명(自燈明 法燈明)

    3월입니다. 듣기만 하여도 설레는 3월이지요. 봄의 문턱을 넘어 봄날의 향연을 만끽할 수 있는 3월입니다. 우리에겐 1년의 시작이기도 합니다. 설레는 마음으로 한 해를 계획하고 실천하는 달이니 꿈과 희망으로 가득한 3월을 맞이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부처님과 아난다의 관계 속에 피어난 불후의 법문이 있습니다. 바로 대열반경의 자등명 법등명(自燈明 法燈明)’이 그것입니다.

    오로지 나와 부처님 법에만 충실해 살라는 마지막 유언. ‘부처님 법중에 를 먼저 꼽았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내 밖의 세상에 헛되이 휘둘리지 말고 나부터 다스리라는 교훈이 담겨 있음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너희들은 저마다 자기 자신을 등불로 삼고 자기를 의지하라.

    또한 진리를 등불로 삼고 진리를 의지하라.

    이밖에 다른 것에 의지해서는 안 된다

     

    등명 법등명(自燈明 法燈明)의 의미입니다. 출가재일과 열반재일을 맞이하여 우리 조계사 불자님들이 늘 참구하는 부처님의 말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새 학기가 시작되고, 새직장에 첫 출근을 하고, 새로운 일에 도전을 하는 등 3월은 우리 삶에 시작을 알 리는 출발점과도 같습니다. 긴장도 되고 설레기도 하는 달이 되겠지요. 그럴 때일수록 자신을 바로 보는 조계사 불자님들이 되시기 바랍니다. 또한 기도와 수행으로서 거듭나는 불자님들이 되시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책을 보다가 우리 조계사 불자님들께 소개해주고 싶은 글이 있어 올립니다.

     

     

    삶이 너에게 해답을 가져다줄 것이다

     

     

    생각으로는 문제를 풀 수 없다.

    오히려 문제를 더욱 복잡하게 만들 뿐 해답은 언제나 스스로 우리를 찾아온다.

    복잡한 생각에서 한 걸음 벗어나 고요함 속에 진정으로 존재하는 바로 그 순간에 온다.

    비록 찰나에 지나지 않는다 할지라도 순간 해답을 얻게 된다.

    지나치게 깊은 생각에서 벗어나라.

    그 모든 것이 변하리라.

    자신을 남과 비교하거나 더 많은 것을 이루려 애쓰지 마라.

    모든 이를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받아들여라.

    그들을 변화시킬 필요가 없다.

    당신이 행복해지기 위해, 그들을 이용할 필요가 없다.

     

     

    미래에 대한 생각으로 불충분한 자신의 존재가 완벽해지기를 꿈꾸지 마라.

    강박관념에 사로잡혀 더 많은 것을 추구하려 할 뿐이다.

    불행해지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다.

    원하는 것을 갖지 못하는 것과 원하는 것을 모두 갖는 것이다.

     

    -에크하르트 톨레

     

     

    자등명 법등명의 의미를 더 깊이 새기게 되는 글이었습니다. 부처님과 수많은 선지식들이 열반을 통해 보여준 가르침은 육신과 사바세계에 얽매이지 말고 깨달음을 성취해 법의 세계에서 대자유(大自由)’를 만끽할 것을 권합니다. 수행자나 불제자들에게 열반은 육신의 생명이 멈추는 물리적 상황이 아니라, 오히려 자유자재의 경지에 온전하게 도착한 상황을 의미합니다.

    <열반경>에는 제행무상(諸行無常) 시생멸법(是生滅法) 생멸멸이(生滅滅已) 적멸위락(寂滅爲樂)”이라는 구절이 있습니다. “모든 것은 항상하는 것이 없으며, 생하면 반드시 멸하는 법이고, 생과 멸이 끊어져야 적멸의 즐거움을 안다는 뜻입니다. 육신의 죽음이 아닌 법의 세계를 완성하는 것 그것이 바로 열반인 것입니다.

     

     

    우리 조계사는 출가·열반재일 8일 기도를 시작으로 불교기본교육 119기 개강과 선림원 개강으로 3월의 문을 엽니다. 살아 있는 동안 공덕을 닦는 불교 의식 중 하나인 생전예수재 입재를 시작으로 중재와 회향을 통해 정성을 들입니다. 일정 잘 확인하시고 함께 하시어 부처님의 가피가 충만하길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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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3년 2월 인사말

    희망의 씨앗을 심는 달

    우리는 살면서 정말 많은 일들을 겪으며 살아 갑니다. 우리 불자님들은 지극 정성으로 기도하고 정진하면서 부처님의 가피를 경험하였고 호법신장님의 수호를 받으며 정성껏 살아 가고 계십니다. 우리 조계사에서 매년 정월 대보름에 보름 기도와 함께 사천왕재를 모시고 있습니다. 우리에게 정말 친숙한 사천왕님이시지만 좀 더 자세히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사천왕재를 모시는 의미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인왕경≫과 함께 신라와 고려에서 매우 존숭된 호국경전이었던 《금강명최승왕경》 「사천왕품(四天王品)」에 의하면 매달 8일과 15일에는 인간들이 부모에게 얼마나 효도하며 사는지, 그리고 몸과 마음을 정결히 하며 얼마나 착하게 사는지를 시찰하였다고 합니다. 정월 초파일에 사천왕이 하늘사자에게 지시하여 사람들이 부모에게 효도하는지, 부모 봉양을 잘 하며 순종하며 사는지, 수행자들을 잘 모시는지, 가난하고 어려운 사람들을 돕고 사는지, 보시의 삶을 실천하는지 살피게 했습니다. 그리고 15일에 사천왕이 직접 인간 세상에 내려와서 확인하고 도리천에 올라가서 제석천왕에게 그 내용을 상세히 보고하였다고 기록되었습니다. 그리하여 정월 대보름에 가내길상과 삼재소멸, 소원성취를 발원하며 사천왕재를 모시게 되었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사천왕님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우리 불자님들의 호법신장이신 사천왕님을 좀 더 자세히 알고 신심을 다해 기도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먼저 지국천왕(持國天王)입니다.

    수미산 동쪽을 수호하는 신입니다. 황금타에 있는 천궁에 살며, 선한 사람에게는 상을 내리고 악한 사람에게는 벌을 줍니다. 오른손에는 칼을 들고 왼손은 허리를 짚고 있거나 손바닥에 보석을 올려놓은 모습으로 많이 표현됩니다. 국토를 지켜주는 신이라고 해서 지국이란 이름이 붙었으며, 건달바와 부난다라는 부하를 거느리고 있습니다. 참고로 오늘날 건달이라는 말은 건달바에서 나온 말입니다. 건달바는 육체가 죽은 뒤 다른 육신을 받아서 태어나기 전의 상태로, 술과 고기를 먹지 않고 향기만 맡고 사는 음악의 신입니다.

     

    다음은 광목천왕(廣目天王)입니다.

    눈을 부릅뜬 광목천왕은 서쪽을 수호합니다. 수미산 서쪽 중턱의 백은타에 살고 있으며, 입을 크게 벌려 큰 소리와 웅변으로 온갖 악귀를 물리칩니다. 오른손에는 삼지창을, 왼손에는 보탑을 든 모습으로 표현되기도 합니다. 죄인에게 극심한 고통을 느끼게 해준다고 하며, 멀리 두루두루 볼 수 있다고 해서 광목이란 이름이 붙었습니다. 용과 비사사가 그의 부하입니다. 참고로 비사사는 살과 피를 빨아먹는 귀신입니다.

     

    다음은 증장천왕(增長天王)입니다.

    수미산 남쪽 유리타에 사는 신입니다. 만물을 소생시킨다고 하여 증장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오른손에는 용을, 왼손에는 여의주를 든 모습으로 표현되기도 하며, 갑옷으로 단단히 무장하고 있습니다. 부단나와 아귀인 패러다를 부하로 거느립니다. 부단나는 달걀처럼 길쭉하게 생긴 귀신으로 사람의 정기를 빨아먹고 산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다문천왕(多聞天王)입니다.

    부처의 설법을 빠짐없이 다 듣는다고 해서 다문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수미산 북쪽 수정타에 사는데 하얀 이를 드러낸 채 웃고 있으며, 비파를 연주하는 모습으로 표현됩니다. 힌두 신화에 나오는 쿠베라는 신이었다고 하며, 불교에 귀의한 후 어둠 속에서 방황하는 중생들을 제도하기 위하여 천왕이 되었다고 합니다. 나찰과 야차가 그의 부하입니다. 야차는 숲에 사는 무서운 귀신이지만 사람들에게는 해를 끼치지 않는다고 합니다.

     

    사천왕들은 기원법회의 주인공으로도 신봉되었으며, 사천왕의 보호를 받아 적병을 물리친다는 의미에서 신라와 고려시대에 사천왕도량이 많이 열렸다고 합니다. 사천왕은 호법신장으로서 널리 신장되어 어느 절에서나 사천왕을 봉안한 사천왕문을 볼 수 있습니다. 사천왕문은 사찰을 수호한다는 뜻도 있지만 출입하는 중생들에게 이 수호신들이 사찰 내의 모든 악귀를 쫓아내었다는 것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역할도 합니다. 그러니 우리 조계사 불자님들은 사천왕님을 더욱 의지하고 사랑하시길 바랍니다. 

     

    2월은 입춘과 정월대보름, 그리고 사천왕재를 모시며 원력을 세우는 달입니다. 또한 강원도 월정사에서 생명살림 방생법회를 봉행합니다. 그야말로 생동감이 넘치는 달이고 기도원력이 충만한 달입니다. 새해를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달이기도 하고 희망의 씨앗을 심는 달입니다. 우리 조계사 불자님들은 입춘 3일 기도를 시작으로 정월대보름과 사천왕재에 적극 동참하시어 2023년을 더욱 활기차게 준비해 보시기 바랍니다. 

     

    우리 조계사는 기도가 끊이지 않는 영험한 도량입니다. 우리 조계사가 이와 같은 기운을 담고 있는 건 우리 불자님들의 지극 정성 덕분입니다. 이토록 영험하고 아름다운 도량에서 새해에도 우리 불자님들의 기도로서 맑은 기운을 가득 담아가시기 바랍니다. 우리 조계사 불자님들 가정에 부처님의 가피가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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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3년 1월 인사말

    토끼의 공양

    2022년 임인년에는 참 많은 변화들이 있었습니다. 

    돌이켜 생각해 보면 전 세계적으로 대혼란을 겪었던 역병의 시대를 살면서 임인년은 우리에게 참 많은 변화를 일으키게 만들었습니다.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나 세계적으로 2022년 임인년은 변화무쌍한 해였다고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제 2023년 계묘년을 맞이 하였습니다. 사회적 관점에서 토끼는 약자이지만 부당한 상황에서 강자에게 지혜로써 대항하여 이길 수 있다는 민중의 염원을 대변하는 동물입니다.

     

    이렇게 지혜로운 동물의 상징인 토끼가 부처님의 전생이었다고 하면 놀라실까요? 본생경에 등장하는 토끼의 이야기를 읽어 보시면 그 의미를 알 수 있습니다. 본생경에 토끼의 공양을 꼭 한번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남인도 첸나이 주립박물관에는 토끼 본생 이야기를 담고 있는 조각이 한 점 있습니다. 토끼가 타오르는 불길 속으로 뛰어 들어가는 찰나의 생동감을 묘사한 작품으로 본생경의 토끼의 공양에 나오는 장면의 일부를 묘사하였습니다. 사찰의 전각이나 벽화 등에서도 토끼를 간간히 발견할 수 있는데 이는 토끼가 불교와 매우 친밀한 이야기를 담고 있는 동물이기 때문입니다.

     

    이야기를 듣고 있자니 토끼가 예사롭게 느껴지지 않으시지요? 봉사활동도 열심히 하시고, 기도도 열심히 하시는 신심 돈독한 우리 조계사 불자님들께 계묘년에는 부처님의 가피가 더욱 충만한 해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음력 48일이 고타마싯타르타가 탄생한 날이라고 한다면 음력 128일은 부처님이 탄생한 날입니다. 오랜 고행과 선정을 통해 깨달음을 증득하시어 드디어 부처가 되신 성도재일입니다. 송구영신의 마음으로 성도재일을 함께 하시어 자신을 바로 보는 시간을 가져 보시기 바랍니다. 2023년 토끼의 해에는 우리 조계사 불자님들이 내실을 다지는 해로 만들어 가셨으면 합니다. 기도와 정진으로 토끼처럼 지혜로운 불자님으로 거듭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자신을 변화시키는 것만이 행복의 길로 들어서는 지름길입니다. 정초 7일 기도를 통해 내면을 다지는 시간이 되시기 바랍니다. 우리 조계사에서는 124일에 정초 7일 기도를 입재합니다. 정초 다라니 철야정진기도를 124일에 입재하고 130일 회향하고자 합니다. 불자님들의 많은 동참 바랍니다.

     

    무슨 일이든지 시작이 반이라고 했습니다. 정초 기도 정진을 통해 나를 발견하는 시간을 가져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무엇보다 어두운 터널을 지나고 내실을 탄탄하게 만들어 가는 한 해가 되길 기도합니다. 특히 자기 자신을 사랑할 줄 아는 한 해로 만들어 가시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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