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불교조계종의 심장이자 한국불교의 중심인 조계사에서 종무행정지원의 핵심역할을 담당하는 종무지원법회가 불기 2569(2025)년 4월, 첫 임원 워크숍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워크숍의 시작을 알린 것은 종무지원법회의 기본 방향을 공유하는 시간이었다. 조계사 종무지원법회는 전문적인 업무 지식을 바탕으로 사찰 내 종무행정을 지원하는 것을 핵심 목표로 삼고 있다. 특히 이번 워 크숍에서는 ‘우리 팀이 잘해요’라는 발표를 통해 각 팀 별 활동 방향을 명확히 하고, 임원들의 이해도를 높이는 데 중점을 두었다. 워크숍에서는 종무지원법회의 운영 조직에 대한 상세한 설명도 이루어졌다. 법회장을 중심으로 총무부장, 재무부장, 교무부장이 각 팀을 지휘하며, 각 팀장들 은 팀원들과 긴밀하게 소통하며 활동을 이끌어갈 예정이다. 이러한 체계적인 조직 운영을 통해 종무지원법회는 더욱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봉사 활동을 펼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이번 워크숍에서는 종무지원법회의 ‘핵심 가치 (Core Values)’가 제시되어 눈길을 끌었다. 성해 장경태 신임 법회장은 “우리 팀이 잘해요!”라는 슬로건을 제시하며, 종무지원법회의 핵심 가치로 ‘팀워크(Team Work)’, ‘존중과 배려(Respect & Care)’, ‘솔선수범(One step ahead, Undertaking)’을 강조했다. 앞으로 각 단체 장들과의 논의와 소통을 통해 핵심 가치를 더욱 발전 시켜 나가고, 팀원들의 활동이 보람차고 조계사를 찾는 불자들에게 유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워크숍에서는 ‘행운을 부르는 7가지 습관(無財七 施)’에 대한 강의가 진행되어 봉사자로서 마음가짐을 되새기는 시간을 가졌다. 밝은 미소(화안시-和顔施), 따 뜻한 말씨(언시-言施), 어진 마음(심시-心施), 편안한 눈빛 (안시-眼施), 몸으로 돕는 행동(신시-身施), 자리를 양보하는 배려(상좌시-上 座 施 ), 편안한 공간을 제공하는 것(방사 시-房舍施) 등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7가지 나눔의 습관은 봉사자들에게 깊은 울림을 주었다. 이번 종무지원법회 임원 워크숍은 단순한 업무 공유 의 자리를 넘어, 봉사자들의 사기를 진작하고,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며, 나아가 조계사를 찾는 모든 이들에 게 따뜻한 미소와 친절한 봉사로 부처님의 자비심을 전하는데 최선을 다하고자 다짐하는 뜻 깊은 시간이었다. ‘불법이 봉사로, 봉사가 전법으로!’라는 메시지 처럼, 종무지원법회 임원들의 헌신적인 봉사 활동은 조계사의 발전과 한국 불교의 미래를 밝히는 중요한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화주권선팀
화주권선팀은 무려 40년 넘게 눈, 비 속에서도 변함없이 권선각을 지켜오고 계십니다. 영구위패, 초파일모연, 불사, 연등 등 각종 권선을 맡아 신도님들의 기도 정성과 원력을 부처님께로 이어드리는 귀한 소임을 하고 있습니다. 신도님들의 자발적인 동참을 이끌어내고, 기도가 성취되도록 돕는 일은 늘 부처님 가르침을 실천하는 마음에서 비롯됩니다.
● 불교문화사업팀
불교문화사업팀은 매일 7~8명의 팀원들이 카페와 공방에서 함께 작업하며, 천연염색, 맥반석 가래떡, 전
신행상담팀은 1기부터 27기까지 총 29명의 팀원들이 함께하고 있습니다. 총무원과 조계사 대표 전화로 걸 려오는 다양한 문의를 지혜롭고 친절하게 응대하고 있
통차 등을 만들어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 수익은 전액 사중 불사금으로 회향하고 있습니다. 천연염색을 배우러 전국으로 탐방을 다니기도 하고, 더치커피 내리기, 재봉틀로 소품 만들기 등 다양한 전 통문화를 즐겁게 배우며 익히고 있습니다.
● 템플지원1팀
템플지원1팀은 하루 일정을 가장 늦게 마무리하는 봉 사팀이 아닐까 합니다. 5성급 호텔리어 못지않은 프로 정신으로 템플스테이를 찾는 분들에게 ‘사성제’, ‘팔정도’ 같은 불교의 기본교리를 자연스럽게 안내해 드리고, 조계사와 연계하여 처음 불교를 접하는 분들께 전법의 인연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 템플지원2팀
템플지원2팀은 일주문 옆에 있는 사찰안내소에서 활 동하며, 외국 손님들에게 따뜻한 미소와 유창한 영어 로 친절하게 조계사를 안내해 드립니다. 웰컴티와 연 꽃을 함께 전하며 사찰의 따뜻한 마음을 전하고 있습 니다. 33관음성지순례자에게는 인증 날인을 도와드리고, 템플스테이 참가자들과는 저녁 공양 후 108배를 함 께하며 인연을 맺고 있습니다.
● 성지순례팀
성지순례팀은 각종 성지순례 접수와 현장 인솔을 담당합니다. 예기치 않은 문의와 민원이 수십 건에 이르기도 하지만 팀원들은 ‘그럴 수도 있지’라는 열린 마음으로 귀 기울이고, 깔끔한 복장, 정확한 발음, 따뜻한 음성, 밝은 미소, 그리고 팀에 대한 소속감과 사명감으로 순례자 한 분 한 분을 진심으로 응대합니다.
● 신행상담팀
신행상담팀은 1기부터 27기까지 총 29명의 팀원들이 함께하고 있습니다. 총무원과 조계사 대표 전화로 걸 려오는 다양한 문의를 지혜롭고 친절하게 응대하고 있지요. ‘선배를 존중하고, 후배를 배려하는 팀 문화’를 바탕으로 어떤 상황에서도 항상 따뜻하고 상냥하게, 때로는 노련함으로 위기를 넘어가며, 조계사의 첫인상을 책임지는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 주고 있습니다.
● 접수봉사팀
접수봉사팀은 모든 팀원이 10년 이상의 경험을 가진 베테랑들입니다. 기도, 연등, 불사 접수처럼 금전 관 련 업무를 담당하기에 더욱 신중하게 소임을 이어가고 있으며, 오래 함께한 만큼 서로에 대한 배려도 남다릅니다. 신도님들께서 원하시는 기도를 정확하고 빠르게 접수해 드리며, 정성을 다해 안내해 드리는 것 또한 마음 보시라고 믿고 있습니다.
● 행정봉사팀
행정봉사팀은 행정 민원 해결, 기부금 영수증 발급과 전화 응대, 수유실 관리까지 다양한 일을 수행합니다. 연간 5~6천 건에 달하는 기부금 영수증을 정확하게 발급하고, 법당이나 도량의 민원은 경청과 공감으로 도와드리며, 사무실 환경 정비와 방문객 안내, 스님을 모시는 일까지 긍정적인 마음과 수행자의 마음으로 임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