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조계사 뉴스

조계사 뉴스

법회행사

불교대학·대학원 졸업식 봉행

  • 입력 2024.02.03
  • 수정 2024.02.29

불기 2568(2024)년 2월 3일(토) 조계사 불교대학·대학원 졸업식이 봉행됐다.


조계사는 2월 3일(토)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전통문화예술공연장에서 ‘불기 2568년 조계사 불교대학·대학원 졸업식’을 봉행했다. 졸업식은 삼귀의, 반야심경, 학사보고, 졸업증서 수여, 주지스님 치사, 상장 수여, 축사, 송사, 답사, 축가, 사홍서원, 기념촬영 순으로 진행됐다.

 

전체 졸업생을 대표해 불교대학 졸업증서는 김동수, 정현진, 김순하 불자가, 불교대학원 졸업증서는 설민경, 이해경, 윤상헌 불자가 수여했다. 이어서 신행 활동과 대중화합에 모범을 보인 졸업생들에게 총무원장상, 포교원장상, 불교대학장상, 보현행원상, 관음공덕상, 지장원력상, 신도회장상을 차례로 수여했다.


조계사 주지 담화 원명 스님


무애 이승현 신도총회장


장경태 신도회 교육본부 부회장


무애 이승현 신도총회장은 “졸업은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입니다. 부처님의 거룩한 가르침을 통해서 우리 주변의 모든 분이 화합하고 희망 넘치는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여러분들이 앞장서 주시기를 기원드립니다.”라고 축사를 전했다.

장경태 신도회 교육본부 부회장은 “‘부처님 법 전합시다’를 생활 속에서 수지하셔서, 조계사를 넘어 전 불교계가 상월결사 정신을 펼치는 원년이 되도록 여기 모든 졸업생분이 실천하시길 당부드립니다.”라고 말했다.

안명 김정상 불자, 승안 이오택 불자

 

 

법일 전정환 불자, 보련화 김성은 불자


안명 김정상 불자와 승안 이오택 불자가 재학생 대표로 “선배님들을 통해 저희 후배들은 대중 화합과 존중의 정신을 배웠습니다. 앞으로도 저희는 도반으로서 서로 존중하며 불교대학의 전통을 계속 이어 나가겠습니다.”라고 송사를 전했다.

 

이어서 졸업생 대표인 법일 전정환 불자, 보련화 김성은 불자가 “불제자로서 올바른 길을 가도록 이끌어주신 주지스님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부처님의 말씀을 가슴에 깊이 새겨 조계사의 발전과 한발 더 나아가 불법 포교에 더욱 노력하고 정진하겠습니다.”라고 답사를 했다.

 

한편, 불교대학, 불교대학원은 2월 17일(토)까지 2024년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문의 : 조계사 교육국 02-768-8580

 

불교대학 졸업증서를 대표로 수여한 김동수 불자, 정현진 불자, 김순하 불자


불교대학원 졸업증서 대표 수여자 설민경 불자, 이해경 불자, 윤상헌 불자


 

총무원장상

 

포교원장상


불교대학장상

 

보현행원상


관음공덕상


 

관음공덕상


지장원력상

 

 

지장원력상


신도총회장상


불교대학 동문회 합창단


 







 

조계사 글과 사진 : 조계사

저작권자 © 미디어조계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