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조계사 뉴스

조계사 뉴스

법회행사

2025년 9월 화엄성중 가피순례 월정사

  • 입력 2025.09.08
  • 수정 2025.09.14

9월 7일(일) 월정사에서 화엄성중 가피순례가 진행되었다.

 

조계사 사중스님과 신도들은 조계사에서 오전 7시에 출발해 월정사로 향했다. 

월정사에서는 방생기도 의식, 방생의식, 주지스님 인사말씀, 순례도장 날인 순으로 화엄성중 가피순례가 진행됐다.

 

 

월정사 주지 정념스님


월정사 주지 정념스님은 “조계사 신도님들을 만나 뵙게 되어 대단히 기쁘고 감사드립니다. 생명을 살리는 방생의 공덕은 참으로 수승합니다. 수행과 복 짓는 일을 함께 이루며, 복혜쌍수(福慧雙修)의 진리를 깨닫고 마음의 평화를 얻어야 합니다.

우리는 보살행을 실천하며, 우리 삶 자체가 공덕을 쌓는 복밭임을 알아야 합니다. 번뇌를 내려놓고 지혜를 키워야만 합니다.

지금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 위기가 심화되어, 전례 없는 물 부족 사태까지 겪고 있습니다. 또한 AI 시대가 열리며 삶이 편리해지고 있지만, 그것만으로 극락정토처럼 살기 좋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부처님의 가르침을 바탕으로 복과 지혜를 함께 닦아 마음을 평화롭게 하고, 인간성을 높일 때 비로소 상생의 문화가 꽃피게 됩니다.

치열한 경쟁사회 속에서 우리는 폐단을 바로잡아야 하며, 아는 만큼 공덕을 쌓고 전법을 실천해 나아가야 합니다.

큰 복을 받으시고, ‘일일시호(一日是好)’ 하듯 매일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라고 인사말을 전했다. 

 

조계사 주지 담화 원명스님

 

조계사 주지 담화 원명스님은 “어제 백중을 회향하고 오늘 이렇게 뜻깊은 자리에 함께할 수 있는 것은 모두 우리에게 공덕이 있기 때문입니다. 월정사는 화엄경에 대가이신, 탄허 큰스님께서 계셨던 인연 깊은 도량입니다. 이번 화엄성중 가피 순례에 걸맞은 소중한 사찰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오늘 기도 정성껏 올리시고, 화엄성중님의 가피를 듬뿍 받으시길 바랍니다. 모두 행복하시고, 늘 건강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라고 전했다.


무애 이승현 신도총회장


무애 이승현 신도총회장은 “월정사는 언제 찾아와도 좋은 도량입니다. 부처님의 도량 안에서 여러분 모두가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매일 듣는 법문 같아 보여도, 들을 때마다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부처님께서는 분별하지 말라고 가르치셨듯, 우리 또한 분별심을 내려놓고 행사의 순서를 잘 지켜 주셨으면 합니다.” 라고 말했다. 

 

 




















 

 

 

 

조계사 글과 사진 : 조계사

저작권자 © 미디어조계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